목차
1. 원허유(文和友) 소개
2. 원허유(文和友) 창업 스토리
3. 원허유(文和友) 메뉴 소개
원허유(文和友) 소개
중국 중부의 창사를 대표하는 외식 프렌차이즈 브랜드로 창사 지역의 후난요리를 주로 다룬다. 특히 후난 지역의 70~80년대 문화적 요소를 인테리어에 접목하여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창사는 원래 비교적 관광객이 적은 지역이었으나, 원허유(文和友) 소속의 여러 브랜드가 연이어 성공을 하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원허유 브랜드 투어를 위해 창사 지역을 방문하는 경우가 생길 정도가 되었다.
대표적인 메뉴(혹은 브랜드)로는 중국식 꼬치 튀김(油炸), 마라롱샤(龙虾, 민물가재), 중국식 소시지(大香肠), 취두부(臭豆腐) 등이 있다. 특히 마라롱샤 가게는 인기가 대단하여 2시간 웨이팅을 하는 경우까지 있다고 한다. 2019년에는 노동절 연휴 기간에 번호표만 16,000여개를 발급하며 중국에서 가장 바쁜 식당으로 이름을 알렸다.
원허유(文和友) 창업 스토리
원허유(文和友)의 창업자인 원빈(文宾)은 1987년 생으로 원래 자동차 판매원이었다. 그러다가 꼬치구이(烧烤, 샤오카오)에 사업성을 알아보고 꼬치구이 노점상을 열었다. 열정이 있었던 원빈은 자신이 스스로 개발한 특제소스를 입힌 꼬치구이를 판매하였다. 원빈만의 꼬치구이는 큰 인기를 끌어 창업 한 달 만에 일반 노점상에 비해 10배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다.
식자재 공급업자인 양간쥔(杨干军)을 만난 것도 이 시기였다. 둘은 의기투합하여 후난 요리를 주로 하는 전통 음식 노점을 만들기로 의기투합하였고, 취두부와 마라롱샤 가게를 추가로 열었다. 여기에 원빈과 친구들(文宾和朋友们)이라는 의미의 '원허유(文和友)'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문화 기업으로 변모를 꾀했다.
원허유는 후난 요리를 베이스로 하되 여러 문화적인 요소를 결합하였다. 인테리어는 70~80년대 창사의 옛 거리를 재현하였으며, 복고풍의 건물을 활용하여 손님을 끌어모았다. 결국 원허유의 가게들은 입소문을 타게 되었고, 특히 후난 지역의 후난 위성TV에 여러 번 노출되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된다. 현재는 창사를 대표하는 프랜차이즈로 타지에서 원허유의 음식을 맛보기 위해 창사를 방문하고 있다.
원허유(文和友) 메뉴 소개
소시지(文和友大香肠)
취두부(文和友臭豆腐)
꼬치튀김(文和友老长沙油炸社)
마라롱샤(文和友老长沙龙虾馆)
밀크티 차(MĀMĀCH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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