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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한령이란 중국 정부가 자국 내에서 한국기업이 만든 제품이나 한국인에 대한 활동에 불이익을 주는 한류 금지령을 뜻합니다. 중국 정부는 공식적으로는 한한령 자체를 부인하고 있지만, 최근 한중관계가 악화되면서 한한령 해제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한한령 뜻

한한령(限韓令)의 한자를 풀이하면 '국를 제하는 명'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에서 제작한 콘텐츠나 한국인 연예인의 중국 내 활동을 금지시키거나, 한국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유도하는 식의 행위가 한한령에 해당합니다.

 

한한령의 역사는 20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중국과 미국은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을 하고 있었는데, 한국이 사드 배치를 결정하자 중국 정부는 중국 내 동영상 플랫폼에서 모든 한국 작품을 차단하면서 한한령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엔터테인먼트, 관광, 유통 등 중국 의존도가 높은 산업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한한령을 시도하였습니다. 특히 당시에 사드 배치를 위한 부지를 제공했던 롯데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보복을 가하였고, 결국 롯데 그룹은 사실상 중국시장에서 퇴출되었습니다.

 

이렇게 중국이 한한령을 가할 수 있는 데는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중국은 많은 물건을 생산하는 세계의 공장이었으나, 이제는 많은 물건을 소비하는 세계의 시장이 되었습니다. 13억 인구의 소비력은 기업들에게는 엄청난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이런 막강한 소비력을 이용하여 주변 국가에게 자국에 유리한 액션을 취하도록 압박을 가하는 경우가 늘었는데 이것의 대표적인 사례가 한한령입니다.

 

한한령 피해

한한령이 장기화 되면서 한국의 많은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상실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롯데그룹뿐만 아니라, 한국계 기업인 베이징 현대 자동차는 한한령 직후인 2017년부터 점유율이 급락하습니다. 또한 중국 내 삼성전자의 휴대폰 점유율은 5%에서 1%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아래 항목은 한한령으로 인해 산업 전반에 걸쳐 타격을 입은 대표적인 업계들의 목록입니다.

 

  • 콘텐츠 제작 업계 : 초록뱀, 키이스트, 쇼박스, 스튜디오드래곤 등
  • 엔터테인먼트 업계 : YG PLUS, JYP Ent, SM, 큐브엔터 등
  • 화장품 업계 : 한국화장품,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LG생활건강 등
  • 게임 업계 
  • 관광 업계 

보다시피 한한령으로 피해를 입은 업계의 공통적인 점은 기업들의 중국 의존도가 높다는 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중국에서 자국기업의 경쟁력이 약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은 이러한 문화 방면으로만 한한령을 가하고 있으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인 반도체나 전자부품 방면에는 제재를 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업계의 기업들은 이후 한한령이 해제된다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한령 해제 전망

오징어게임-포스터
한한령-이후의-한류

 

한한령의 수위는 사드 배치로 시끄럽던 2016년 보다는 다소 완화되었지만, 해제되었다고 보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2017년 APEC 회의시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사드 갈등이 종료되었다고 선언하였지만, 여전히 관광, 유통 분야에서는 일부 제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결국 한국 기업들은 궁여지책으로 중국 외 시장에서 활로를 찾으며,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큰 피해를 입었던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다행이도 넷플릭스 등 해외 OTT를 통해 한류상품에 대해 글로벌 인지도를 상승시키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한한령 해제 전망 역시 밝지는 않습니다. 2020년대 들어 미국과 중국의 충돌은 점점 더 잦아지고 있으며, 한국에게도 양자택일을 요구하는 상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과의 갈등이 해소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한한령의 뜻과 해제전망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아래 태그에서 관심있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연관 포스팅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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