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후루터우(葫芦头)는 시안 지역에서 돼지 창자와 위를 갖고 만든 요리이다. 가게마다 탕 또는 볶음 등 다양한 조리법이 존재한다. TvN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시안편에서 소개되었다. 

 

 

목차
1. 후루터우 소개
2. 후루터우 유래
3. 후루터우 만드는 법

 


 

 

후루터우 소개

후루터우 샤오차오

- 이름 : 후루터우 (葫芦头)

- 소개 : 돼지 대창과 위를 주 재료로 볶은 뒤에 돼지뼈를 끓은 육수를 얹은 요리

- 재료 : 돼지 위, 돼지 대창, 밀가루 빵

- 종류 : 시안(西安) 요리

 

 후루(葫芦)는 중국어로 호리병으로 돼지 대창이 기름기가 많아 그 모습이 호리병과 닮았다고 하여 후루터우(葫芦头)라는 이름이 붙었다. 손님이 직접 밀가루 빵(摸)을 찢어 그릇에 담으면, 그 위에 돼지 대창과 돼지 위를 베이스로 돼지 뼈를 끓은 육수를 얹는다. 여기서 육수를 탕으로 끓이면 후루터우 파오모 탕(葫芦头泡沫烫)이고, 육수를 자작하게 하여 볶아내면 후루터우 샤오차오(葫芦头小炒)가 된다. 

 

 

 

후루터우 유래

스트리트푸트파이터 시안 편에서 소개되었다

후루터우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당나라의 수도였던 장안(현재의 장안)에는 '흰색 창자 구이(煎白场)'라는 음식이 있었는데 그리 유명한 음식은 아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당나라의 의학자인 손사막(孙思邈)이 우연히 식당에서 '흰색 창자 구이(煎白场)'를 먹게 되었다.

 

하지만 한 입을 먹자마자 잡내가 진동하고, 입 안에 기름기가 가득해져 별로였다. 이에 손사막이 식당 주인에게 물어보니 적절한 조리법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약재와 식재료에도 능통했던 손사막은 잡내를 잡아주고, 풍미를 더욱 올려줄 향신료를 알려줬는데, 그 중에는 호리병(葫芦)도 있었다. 

 

가게 주인은 손사막이 알려준대로 돼지 창자를 조리하였더니 맛이 한층 좋아졌다. 이에 식당은 문전성시를 이루게 되었고 유명해졌다. 식당 주인은 손사막의 가르침에 보답하고자 가게 앞에 손사막이 알려준 호리병을 내걸고, 음식의 이름도 '흰색 창자 구이(煎白场)'에서 '후루터우(葫芦头)'로 개명하였다.

 

 

 

후루터우 만드는 법

스트리트푸트파이터 시안 편

1. 돼지 대창을 깨끗이 씻어 굽거나 삶은 뒤에 얇게 채를 썬다

2. 밀가루 빵을 찢어 그릇에 담은 뒤에, 그 위에 돼지대창, 돼지위, 오징어, 해삼 등을 가지런히 올린다

3. 돼지 뼈를 삶아 육수를 끓인다. (샤오차오의 경우, 재료와 함께 자작하게 볶는다)

4. 여기에 양념과 조미료를 넣어 간을 맞추어 그릇에 담는다.

5. 기호에 따라 마늘을 함께 먹는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