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왕가위, 이안, 장예모, 허우하오시엔. 이들의 공통점은 중화권을 대표하는 영화 감독이자, 각자의 스타일대로 무협영화를 찍었다는 점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중화권 감독들의 서로 다른 매력의 무협영화 4편을 소개한다. 

 


무협 영화 추천

동사서독, 와호장룡, 영웅, 자객 섭은낭

 

동사서독 : 장예모 감독

[무협 영화 추천] 동사서독

중경삼림, 아비정전, 해피투게더 등으로 한국에도 두터운 매니아 층을 거닐고 있는 왕가위 감독의 무협영화이다. 왕가위 감독은 2013년에 일대종사라는 무협영화를 찍기도 하였으나, 많은 팬들은 여전히 일대종사를 왕가위의 대표 무협영화로 꼽는다.

 

동사서독은 김용의 무협소설인 사조영웅전을 원작으로 제작한 프리퀄 영화이다. 사조영웅전의 배경이나 인물이 등장하지만 이야기는 완전히 새롭게 창작하였다. 무협영화지만 왕가위 영화 특유의 나레이션과 아름다운 영상미가 특징이며, 오히려 액션씬은 비중이 적다. 그래서 많은 팬들은 '무협영화의 탈을 쓴 멜로영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장국영, 임청하, 양조위, 장만옥 등 홍콩을 대표하는 배우들이 총 출동하여 개봉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대중의 취향과는 거리가 있는 예술영화였던 탓에 당시에는 흥행에 성공하지 못하였다. 후에 영화 매니아들에 의해 재평가되며 왕가위의 대표영화로 자리매김했다.

 

와호장룡 : 이안 감독

[무협 영화 추천] 와호장룡

이안 감독은 타이완 출신의 영화감독으로 굵직한 영화제에서 수상이력을 갖고 있는 아시아 대표 감독 중에 하나이다. 대표작으로는 색 계, 음식남녀, 라이프 오브 파이 등이 있다. 이안 감독은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연출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그런 그가 각잡고 만든 무협영화가 바로 와호장룡이다.

 

와호장룡은 주윤발, 장쯔이 주연의 무협영화로 청나라 건륭제 시절 청명검이라는 명검을 두고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이다. 20여년 전에 만들어진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화려한 와이어 액션이 돋보이는 영화이다. 게다가 이안 감독의 장기인 인물들의 섬세한 감정묘사가 와호장룡에서도 잘 구현되어 많은 호평을 받았다.

 

와호장룡은 국내에서도 적지 않은 인기를 얻었지만, 특히 북미에서 엄청난 흥행을 하였다. 북미에서는 아직까지도 비영어 영화 중 흥행 수입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안 감독은 와호장룡의 성공으로 헐리우드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독보적인 커리어를 구축하였다.

 

영웅 : 장예모 감독

[무협 영화 추천] 영웅

중국을 대표하는 영화감독이라 할 수 있는 장예모 감독의 무협 영화이다. 장예모 감독은 붉은 수수밭, 인생 등 중국 근현대사를 조명하는 영화를 제작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개막식을 연출하면서 국가대표 감독이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2002년에 개봉한 영웅은 진시황을 암살하려고 했던 자객 형가의 이야기이다. 장예모 감독은 웅장한 규모의 대작 영화를 만드는 데 재능이 있는 감독으로, 영웅에서도 탁월한 영상미와 색감을 유감없이 뽐내었다. 게다가 걸출한 액션 스타인 이연결과 견자단이 다투는 무술씬은 여전히 회자되는 명장면이다. 

 

하지만 영웅은 개봉 당시에 많은 논란을 낳았다. 이유는 영화 결말부에 연출된 주인공 형가의 선택이 현재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장예모 감독의 영화를 좋아하는 팬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극심하게 갈리는 영화이다.

 

자객 섭은낭 : 허우샤오시엔 감독

[무협 영화 추천] 자객 섭은낭

허우샤오시엔 감독은 한국 영화팬들 사이에서는 다소 생소한 인물이다. 타이완 출신의 영화 감독으로 비극적인 타이완의 현대사를 소재로 여러 명작을 남겼으며, 국제적으로도 명성이 높은 영화감독이다. 다만 한국에서 타이완 역사가 생소하다보니 잘 알려지지 않은 감독이다.

 

2016년에 국내 개봉된 자객 섭은낭은 허우샤오시엔의 색깔이 충분한 영화다. 그의 전작을 보면 정적이고 클래식한 영화가 많은데, 자객 섭은낭은 무협영화임에도 정적인 느낌을 준다. 자객 섭은낭의 원작은 당나라 시대의 고전소설 배형 전기의 단편집 중 하나로 섭은낭이 사랑했던 사람을 암살해야 하는 운명 앞에서 겪는 고뇌를 그린 작품이다.

 

국내에서는 흥행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하였지만 세계의 여러 영화제에 노미네이트 되며 작품성으로 인정받았다. 당시 칸 영화제에서 음악상을 수상하였으며, BBC에서 선정한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편에서 50위로 꼽히기도 하였다. (와호장룡은 35위)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